게시판

COPYRIGHTⓒ
2018 Global-Insurance Dental.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취급방침

자주하는질문

자동차보험이란

admin 2019.07.16 14:05 조회 수 : 18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보험은 차를 구매한 모든 사람들이 가입해야 하는 법적 강제성을 포함한 보험상품이다. 민간보험임에도 불구하고 가입하지 않는다면 정부에 300만 원이하의 과태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만약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운전이라도 한다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차보험은 차를 소지하게 되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이 이렇게 책임보험으로 강제되는 것은 차의 위험성 때문입니다. 자동차 사고는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여기에는 상해와 사망이라는 무거운 결과가 따라붙습니다. 이러한 측면을 보완하고 사회 경제적 비용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게 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자동차보험에서는 사고로 일어난 손해를 보험사가 지원함으로써 피보험자와 피해자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인적, 물적 피해에 대한 담보를 모두 가입해야 하며 책임보험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운전자인 피보험자의 인적, 물적 피해보상은 하지 않습니다. 대신 상대방인 피해자의 병원 치료비와 차량 수리비를 보장하고 있죠. 때문에 가입자들은 자기 차량손해와 자기 신체사고 담보에 추가적으로 가입하여 이를 보장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값비싼 자동차의 증가 추세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싼 자동차와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가 보상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커져 보험의 도움을 받고도 빚을 갖게 되는 상황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험에서는 보장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보험은 특별 약관을 어떻게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과 범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만의 DIY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